2011. 12. 14. 08:30
비틀즈
카테고리 시/에세이 > 인물/자전적에세이
지은이 헌터 데이비스 (북스캔, 2003년)
상세보기

별점평 : ★★★★☆
한줄평 : All about 비틀즈

종종 사람들의 음악적 취향은 환경적, 유전적 영향을 받습니다. 외식 갈 때마다 아빠차에서 들려오던 김현철의 '달의 몰락'이나 리알토의 'Monday Morning 5:19' 같은 곡들은 오늘날의 제게 무척이나 진한 향수를 느끼게 합니다. 막상 그 시절 그 세대의 젊은이가 아니었는데도 말이죠. 딥퍼플, 비틀즈, 이글스에 열광하셨던 아빠의 DNA를 고스란히 물려받은 저는 '우리 처음 만난 날' 코너에서도 여러번 말씀드렸듯이 Rock 음악을 사랑합니다.


그 첫 시작은 '비틀즈'였습니다. 이 잔망스런 오빠들, 레전드 중 레전드죠! 그만큼 비틀즈에 대한 서적도 무척이나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고 싶었던 것은 '전설'이나 '천재'가 아닌 '인간'으로서의 그들이었어요. 아마 히어로물은 이미 많이 접했기 때문이겠죠. 게다가 많은 책들은 그저 모두가 아는 정보를 짜깁기한 정도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헌터 데이비스의 '비틀즈'는 달랐습니다.


1968년 초판이 나온 '더 비틀즈'는 '공인 비틀즈 평전'이라 불리는 작품입니다. 멤버들이 직접 공인했기 때문이죠. 두둥! 땡기시죠!

 

저자는 바로 이 분! 기자로 활동했던 헌터 데이비스는 18개월 동안 폴 매카트니, 존 레논, 조지 해리슨, 링고 스타와 함께 붙어다니며 그들의 모든 것을 관찰하고 지인들을 인터뷰하고 수많은 이야기를 나눈 뒤 이 책을 집필했습니다. 지난 2003년,  초판 발행 후 35년 만에 재판된 '비틀즈'에는 일부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비틀즈 멤버들은 모두 그 나이 또래 다른 수백만의 소년들과 마찬가지로 엘비스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 그들 모두 학교의 모든 교실과 동네의 모든 거리마다 그룹들이 뛰쳐나와 노래하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 리버풀에서는 스키플 그룹이 줄ㅇ을 이어 나오는 밤샘 댄스 파티가 수백 개씩 열렸다. 처음으로 음악이 음악인만의 것이 아닌 시대, 그 누구든지 연주하고 노래하는 시대가 열리고 있어다. 그것은 원숭이에게 그림붓을 쥐어준 것과 비슷했다. 그중에 누군가는 언젠가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 낼 수 도 있을 것이었다.

그 열광이 시작될 무렵, 존 레논에게는 기타 한 대도 없었다. 학교에서 친구에게 기타를 한 대 얻기는 했지만 칠 수가 없어서 그대로 돌려주었다. 문득 줄리아가 밴조를 칠 수 있다는 사실을 떠올린 존은 어머니를 찾아갔다. 그녀는 존에게 10파운드짜리 중고 기타를 사주었다. ‘품질 보장, 갈라지지 않음’이라고 씌어 있는 물건이었다. 존은 여기저기 기타를 배우러 돌아다녔지만 제대로 배울 수가 없었다.

비틀즈 또한 엘비스로부터 큰 영향과 영감을 받았다니!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막상 모두가 알고 있는 정보는 아니니 반갑고도 신기한 이야기죠! 이렇듯 멤버들의 탄생부터 유년기, 성격과 관계, 결성과 해체까지 큼직큼직한 사건부터 시시콜콜한 이야기까지 방대한 양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 비틀즈의 팬이라면 바이블처럼 아낄만한 책입니다.

 

요런 깜찍한 휴가 사진도 있어요! 뭔가 동네 노는 오빠들 포스를 팍팍 풍기지만.. 그리운 비틀즈 흐항흐항 보고싶어요!

투어를 중단한 비틀즈는 이제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없었다. 1956년부터 1966년까지 10년 동안 그들은 단순히 공동체적 생활이 아닌, 완전히 서로 동일한 생활을 해왔다. 그들은 여전히 가장 친한 친구였고 함께 음반 작업을 했지만, 개인으로서 이제 각자의 일을 찾아야 할 시간이 왔음을 느끼고 있었다.

조지가 가장 먼저 자신만의 길을 찾았다. 투어를 중단한 다음달인 1966년 9월 조지는 아내와 함께 인도에 갔다. 그는 거기서 처음으로 비틀즈와 관계없는 자신만의 진지한 관심사를 찾았다. (중략)

조지의 종교적 열정은 점점 커졌지만 존은 오래지 않아 자신은 연기를 좋아하지 않으며 배우라는 사람들도 대부분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존과 폴은 결국 다시 탐색에 나섰다. 그들은 스물다섯 살의 백만장자로 아직 은퇴는 고려하지 않고 있었지만, 대학 같은 곳에서 받은 정형화된 교육이나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도무지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알 수 없었다. 그러나 누군가에게 무엇을 배우는 것도 원하지 않았다. 그들의 정신적?감정적인 나이는 벌써 백 살은 된 것 같았다. 결국 약물이 등장했다. 마약을 통해 그들은 자기 자신의 힘으로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중략)

마약으로 그들의 음악 활동이 중단되지는 않았다. 이제 영화 등의 일이 흥미를 끌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달은 비틀즈는 다시 모여 그들의 가장 야심찬 작품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그 작품에는 약물에 대한 그들의 관심이 반영될 것이었다. 이 작품이 바로 앨범 《페퍼 상사의 고독한 마음 클럽 밴드 Sgt. Pepper's Lonely Heart Club Band》였다.

비틀즈도 당시 마약에.. 사실 몇년전 매카트니가 직접 마약 복용사실을 인정하기도 했어요. 우리들에게는 '아이앰쌤'의 사랑스런 OST로 기억되는 'Lucy in the Sky with the Diamonds'도 대문자로 표시한 그대로 마약류인 LSD의 영향을 받은 곡이었습니다. 너무나 유명한 사실이지만 사랑스럽고 몽실몽실한 곡 분위기가 약에 취해서.. 이 점이 늘 충격적이에요. (노래에 약 탔나? 했더니 진짜였어..) 무튼 마리화나, 헤로인까지 섭렵했던 그들은 심각한 중독은 아니었기에 금방 빠져나왔다고 해요. 멤버별로 차이도 있고.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의 저 옷부터가.. 영 ㅋㅋㅋㅋ 무튼 저는 격한 팬심에 눈 똥그랗게 뜨고 정독에 정독을 하거나 통곡을 하며 코를 팽팽 풀어대며 읽기도 했습니다만.. 그냥 비틀즈에 리를빗 관심이 있는 분이라도 너무너무 재미있게 읽으실만한 재미있는 평전입니다. 주옥같은 명곡들을 bgm 삼아 훌훌 읽어보세요! 압박스런 페이지수에 당황하셨던 초반과는 달리 너무 빨리 읽어버리실지도 몰라요!
 
그냥 가기 아쉬워서 제가 좋아하는 수많은 노래 중 2곡을 선정했습니다. 유툽 영상 클릭하기 망설이시는거 다 알아요! 하지만 한번 눌러보세요~ 이 오빠들이 아주 노래에 약을 타가지고 ㅋㅋㅋ 수십년이 지나도 유통기한이 끊기지가 않네요 ㅋㅋㅋ 좋습니다, 정말!



'Help!'에 이어지는 곡은 약빨고.. 아니 ㅋㅋㅋㅋ 약탄 곡!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입니다! 루씨야! 쌤아즈씨!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