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8. 6. 08:30

안녕하세요~ 여러분!
목요일 코너를 맡은 '감귤양'입니다!!

저번 주에 이어서 이번 주까지 제 글은 제 시간을 지키지 못 한 채, 이렇게 뜬금없이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사죄의 말씀부터 드려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변명을 이어보자면, 그동안 1달 남짓된 회사에 적응하느라 힘들었던건지
몸이 크게 아팠습니다! 그래서 피치 못 하게 글을 올리지 못 한 것이니까요, 너그럽게 넘어 가 주세요 ㅠ_ㅠ


그리고 이어지는 제 영화 이야기는, 1999년 작품인 '여고 괴담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지금까지도 파격적이면서도 탄탄한 스토리와 아름다운 영상과 음악으로 많은 분들께 사랑받고 있는 영화이기도 하지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영화 <여고 괴담 두 번째 이야기: 메멘토 모리(1999)>는 개봉 이후부터 지금까지 '레즈비언 영화'로써의 궤적을 그리면서 회자되어왔다. 그러한 시도는 레즈비언의 신화적 탄생, 숭고한 죽음과 초 감성적인 소통 수단 등 '타자'적 성을 스크린이라는 환상을 통하여 욕망의 대상과 원인으로 놓고자하는 데에서 그칠 수 있다. 영화가 동성애적 파급을 불러 일으킬만한 부분을 포함하고 있음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 레즈비언'이라는 단어에만 침착하는 일부 비평들은 파격을 겨냥했음에도 고루하다.


 극 중에서 '효신'은 정상성에서 벗어난 섹슈얼리티의 표상이다. '효신'은 철저하게 타자로 인식되고, 그녀가 유일하게 소통할 수 있는 대상은 '시은'이다. <여고 괴담 2>는 현재 시점의 디제시스 안에 과거 회상의 디제시스 -'효신'과 '시은'이 쓰는 '교환 일기'-가 중첩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과거의 그들이 구축한 관계 속에서 '효신'은 평범한 여고생인 듯 보이지만 '시은'에 대한 애정이 맹목적이고 과도해지는 지점부터 뒤틀리기 시작한다. '시은'에게마저 거부당한 그녀는 철저하게 고립되고 급기야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대부분의 한국 공포 영화는 '억압된 것의 귀환'으로서의 몬스터를 내세운다. 더구나 영화 <여고 괴담 2>의 배경은 다름아닌 지배적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훈련시키는 사회화 과정이 이루어지는 '학교'다. 남자 교생 선생님의 첫사랑 에피소드로 대변되는 '이성애' 판타지에 대한 소녀들의 열광은 정상적이고, 심지어 풋풋하게 여겨진다.


하지만 동료 학생에게 보이는 애정은 낮은 수위를 기준으로 호모 섹슈얼리티로 쉽사리 둔갑하고, 처벌 받는다. '효신'이 죽기 전, 자신을 그저 '한' 아이로 사람들이 기억 해 주기 바란다는 사소한 소망은 차라리 절망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이다. 무차별적 억압의 결과로 죽음을 맞이한 그녀는 필연적으로 '학교'로 돌아와 공포의 대상이 된다.
 
'효신'에게 있어서 여자 고등학교라는 공간은 자신의 '사랑'을 억압하고 해체시키는 장소다. 주목해야할 것은, 반면 '학교'라는 집단이 그녀를 억압하는 원인은 '시은에 대한 감정'에만 국한되지 않는 점이다. 그들의 관심은 '정상'의 잣대에 따라서 판가름된 모든 '비정상'을 처단하는데에 쏠려있다. 하지만 '비정상'이라는 것은 '정상'의 반댓말이자 상응어이다. 영적 존재로 귀환한 '효신'에 대한 두려움은 '정상'과 '비정상'이 애초에 한 사람의 두가지 면모라는 사실 때문이다.


실제로 '효신'이 보여주는 몬스터의 실체는 그다지 '무서운' 형상을 하고 있지 않다. 학생과 선생님들의 혼란은 마음 속 깊은 곳에 숨겨왔던 '비정상'의 분신인 '효신'을 맞닥뜨리고 싶지 않음에서 비롯된다.


 
'효신'의 영은 '시은'이 자신의 '배신'을 참회하자 학교를 떠난다. 그녀는 처음부터 실질적인 억압의 주체였던 '학교'에 대한 심판에는 관심이 없었던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일까. 영화를 본 관객으로서, 어딘가 미해결된 사건의 느낌을 받는다. 다만 지금껏 실질적으로 금기시 되어 온 타자적 성을 풀어내어 한국 영화계에 소외된 것에의 표현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주었다는 점으로 위안 삼아 본다.

역시나 '결'이 약한 제 글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 같네요! 헤헷 :)
조금 진지하고 딱딱하게 공포 영화에 대해서 생각 해 본 글입니다!
모쪼록 이 영화를 보지 못 한 분이 계시다면, 한번쯤 봐야 겠다,고 생각이 들길 바라봅니다!


그럼 다음주에 뵙겠습니다~
여러분 안녕히~










'영원의 단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촌방향, 2011  (2) 2011.10.11
모비딕  (7) 2011.07.21
영원의 단면?  (4) 2011.07.14
Posted by 감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