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2. 6. 08:30


 제목에서부터 벌써 감을 잡으신 분들 있으실 지 모르겠네요? 오늘은 블로그 하나 추천하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는 우연히 트위터를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요, 한 번 빠지게 되면 일상이 제대로 손에 잡히지 않는 그야말로 '농약같은' 매력을 가진 포스팅들이 그득합니다. 이 블로그는 "망한 연애담"을 제보받아서 블로그 주인께서 포스팅해주시는 방식의 블로그인데요, 아주 인기가 많아서 이제 책도 곧 나오게 된다고 하네요. 이 블로그가 생긴지 꽤 초반부터 (포스팅 갯수가 얼마 많지 않았을 때부터) 쭉 이 블로그의 발전을 지켜본 저는 이 블로그를 통해 그야말로 '성공의 과정'을 보았습니다.

감자의 친구들은 연애를 하지 (노령 싱글인을 위한 자기주도 연애 학습의 전당)
 http://www.holicatyou.com/category/%5B황망한소개팅%5D%5B황망한연애담%5D


 사실 이 블로그는 아주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나영이'가 추구하는 것과는 좀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아주 재미있는데,(아 물론 재미를 추구하지 않는다는 건 아닌데 ㅠ_ㅠ..그게 최우선은 못 되고 있는 현실?!) 그건 블로그 주인장님인 홀리캣슈님의 감과 편집능력이 좋아서이기도 할 것이고, 또 여러 사람의 '경험담'이기 때문에 그 만큼 또 생생한 디테일들이 무궁무진하게 등장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망한' 연애담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웃기기도 하면서 위로도 받게 되는 따뜻한 곳이지요. '아, 나만 그런 게 아니었구나~' 혹은 '아, 나는 그나마 괜찮은 편이었구나!' 라면서요. 

 그리고 나영이가 20대 중후반의 시각 - 연애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경험과 어느 정도의 의구심을 아직 가지고 있는 - 의 성격에 가깝다면 여기는 '꼬꼬마는 자제부탁'의 분위기로 기본 30대를 넘긴 분들이 주를 이루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연애관이나 원칙도 분명히 서 계신 편이고 또 더 많은 인생경험으로 더 농도짙은 *-_-*(어머) 이야기도 가능하다는 것이 또 한 가지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간혹 20대의 사연도 소개 됩니다만은) 말하자면 오빠 형 언니 누나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마음으로 눈을 반짝반짝 빛내며 들을 수 있는 곳이랄까요.


 그런데 사실, 이번에 이 블로그를 소개해야겠다고 마음 먹게 된 계기는 따로 있었습니다. 최근의 어떤 한 포스팅 때문인데요, "흥한 연애담은 배알꼴려서 올리기 싫어요"라고 일갈하시며 호불호가 분명한 성격을 보여주던 블로그가, 참여하는 인원이 많아지면서 슬슬 여러 입장의 사연들이 올라오게 되더라구요. 그러면서 한 사연에서 '도대체 그 사람 뭐야? ㅠ_ㅠ'라고 여겼던 입장이 되보신 분들이 '사실 그건 이래서에요 ㅠ_ㅠ' 라고 "웃을 수 만은 없었던" 감상평을 제보하시곤 하는 일이 종종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것은 바로 이 사연, "집착의 수렁" http://www.holicatyou.com/608 이었습니다.

 사연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우리는 이 제보하신 분이 단지 그런 행동을 했던 부분을 제외하면 실은 아주 멀쩡하신 분이라는 걸 알게 될 거에요. 보통 집착하는 사람이라고 하면, '이상한 사람 만났네'라고 끝날 수 있지만 사실은 그 사람이 그러는 데도 원인은 있는 겁니다. 그리고 비단 '이상한'범주의 문제만이 아니라, 연애의 많은 부분에서 생기는 문제의 원인이 어쩌면 근본적으로는 나한테 있는 걸 수도 있고요. 

 그렇다고 해도 '괴물같은 행동'은 나쁘죠. 그건 분명 괴물이고, 나쁜 거니까 그 상태대로 계속 있으면 안돼요. 그의 '괴물같은 행동'에 상처받는 우리도 물론 가여워요, 무시할 수 없는 피해에요. 하지만 그런 나쁜 행동을 하는 그 본인도 가엽습니다. 그렇게 밖에 할 수 없다는 것이. 그렇게 하게끔 되었다는 것이. 그리고 또 무서운 것은 그런 행동을 하는 사람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인간이면 누구라도, 그런 괴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이고요.

 그 나쁜 행동은 미워하되, 그 연약한 인간은 미워하지 말아야하는.
 죄를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아야하는 것이 그래서인 것 같습니다.
 사실 분노하는 마음은 젊은이의 특권이기도 합니다. 저도 세상의 모든 부정한 것들에 분노하는 자가 행동할 수 있고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역사적으로 사회문제에 반기를 들고 일어나는 계층엔 언제나 '학생'들이 있지 않았습니까? 그렇지만 때로, 그 분노가 향해야하는 대상을 정확히 인지할 만큼 젊은이들이 노련한가는 의문입니다. 게다가 사회문제가 아닌 개인의 문제로 들어왔을 때는 더욱, 그 판단력이 흐려지지 않나하는 우려도 가지게 되고요.

 그러니 참.
 알고 생각하고 또 생각할수록 인간사는 측은지심으로 귀결해야하는 게 아닐까요?
 그게 쉽지도 않고, 자칫하면 결국 내 상처는 치유할 바가 없어진다는 위험도 무시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그저 언제나처럼, 지향점은 거기입니다.

 그래서 모든 종교가 "사랑"하라고 말하는 건지도 모르겠네요.



by 토끼고양이
이 세상의 유일한 진리는 모든 일에는 예외가 존재한다는 명제 뿐이라고 생각. 태클 환영. 댓글 환영.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