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4. 25. 13:38

스물여덟의 내가 들은영화, <청춘스케치-Reality Bites>

 

 

 

 

<청춘스케치>는 영문의 원제가 더 어울립니다. Reality Bites, 현실이 아직은 창창한 청춘인 나를 전부 삼켜 버리기 전에 한번쯤은 보아야 할 영화, 들어야 할 음악을 소개하고 싶네요. 청춘영화라 하면, 으레 손가락 끝의 작은 움직임을 담아내는 맑은 멜로디부터 고막을 최대한으로 자극하여 모든 일을 잊도록 만드는 강렬한 울림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음악이 질펀하게 깔리기 마련이죠. <청춘스케치>OST를 빼곡히 채우고 있는 곡들 또한 젊은이들의 눈물, 웃음, 수다, 그리고 그 맑은 젊음과 닮아있습니다

 

 

 

 

 

#. 편의점에서 흘러나오는 The Knack<My Sharona>

 

<청춘스케치> OST의 첫 번째 트랙은 팝 역사상 가장 강렬한 인상을 남긴 곡이라 할 수 있는 The Knack<My Sharona>입니다. 리레이나, 트로이, 비키, 새미는 리레이나 아빠가 건네 준 주유소 신용카드 한 장 달랑 들고 편의점으로 우르르 몰려갑니다. 두 손을 가득 채우도록 고른 콜라 캔과 프링글스를 계산대에 내려놓는 순간, 그들의 귀에는 익숙한 노랫소리가 들려오죠. “볼륨 좀 높여주실래요?” 비키를 필두로 리레이나, 새미의 흥겨운 막춤이 시작됩니다. 편의점 주인아저씨의 난감한 표정과 트로이의 뻘쭘한 미소에도 아랑곳하지 않은 세 청춘의 발랄함이 너무나 사랑스러운 장면입니다. 한밤 중 주유소 옆 편의점은, 돈은 좀 없을지라도 Feel만큼은 충만한 청춘들과 <My Sharona>로 번쩍번쩍 빛이 나죠. 이 곡은 1979년 빌보드 차트 정상을 6주 동안이나 차지했던 인기곡이었음에도 불구하고 The Knack의 명성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리드보컬인 Doug Fieger는 이 곡을 통해 그가 실제로 좋아했던 Sharona와 맺어지게 되었으니, 그들에게도 소중한 명곡임은 의심할 여지조차 없겠죠?

 

 

 

 

#. 행복한 첫 데이트의 느낌, 피터 프램톤의 <Baby, I love your way>

 

마이클은 프램톤이 자신의 삶을 바꿨다고 이야기하고 리레이나는 비타민음료 예찬론을 늘어놓습니다. 첫 데이트치고는 조금 황당한 주제일지도 모르지만, 닮은 구석 하나 없어 보이는 이 커플은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있는 거겠죠. 그러다 둘은 별을 보는 천문학을 좋아하지만 수학은 젬병인 공통점을 찾게 되고 깔깔대며 즐거워합니다. 그리고 지금이 바로 그 별빛처럼 빛나는 행복한 순간이라고 생각하지요. 그 간질간질하면서도 달달한 장면을 메우는 사운드 트랙은 바로 피터 프램톤의 <Baby, I love your way>. 영화에는 느릿하게 귀 끝에 맴도는 프램톤의 원곡이 들어가 있으나 OST에는 조금 더 리드미컬한 빅 마운틴의 곡이 실려 있습니다. 오리지널 곡도 함께 실려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빅 마운틴의 <Baby, I love your way>도 레게 버전다운 펑키한 그루브에 큰 인기를 끌어 원곡의 명성을 다시금 확인시켜주었어요.

 

 

 

 

#. 엔딩크레딧이 올라가며, Lisa Loeb<Stay (I missed you)>

 

사랑이란 것은 이미 그 자체로도 어렵습니다. 사랑과 우정의 위태로운 경계에 선 두 친구의 이야기, <청춘스케치>는 젊은 날 겪게 되는 휘몰아치는 감정의 편린들을 소박하고 솔직하게 담아냅니다. 몇 번이나 엇갈리기만 했던 트로이와 리레이나가 서로의 마음을 받아들였을 때, 관객들의 얼굴에는 쑥스러운 미소가 걸립니다. 그렇게 기쁘면서도 조금은 어설프고, 특별할 것 없어 보이는 그들의 해피엔딩으로 대미를 장식한 영화의 엔딩크레딧이 올라갈 때, 흘러나오는 곡은 Lisa Loeb<Stay>. 맑고 촉촉한 Lisa Loeb의 목소리가 돋보이는 이 곡은 그녀의 친구인 에단 호크의 추천으로 영화작업 후반부에 겨우 삽입되었지만 음반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끈 럭키 트랙이라고 해요. 엔딩크레딧과 함께 흐르는 <Stay>는 마치 리레이나가 트로이에게 속삭이듯이 사랑스럽습니다.

 

 

 

 

1994년 작인 <청춘스케치>는 어느덧 20년에 가까운 세월을 흘려보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와 그 음악은, 2012년 우리의 얼굴, 우리의 목소리와 너무나도 닮아있어요.

 

청춘스케치 OSTU2, 레니 크라비츠, 줄리아나 햇필드, 스퀴즈, 그리고 에단 호크까지 그다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목소리들이 뒤섞여 있지만, 영화 속 각자의 자리를 빛내며 함께 청춘의 아름다운 순간을 노래합니다. 이것저것 뒤섞여 정신없어도 그 자체로 빛나는 것이 젊음이기에, “우린 이것만 있으면 돼. 담배 몇 개비, 커피 한 잔, 그리고 약간의 대화, , 나 그리고 5달러라는 그들은 그저 아름답습니다, 반짝반짝 빛납니다.

 

 

 

 

프랑스 한 소설가는 만일 내가 신이었다면, 나는 청춘을 인생의 끝에 두었을 것이다라고 했다고 해요. <청춘스케치>를 두고두고 보고 싶고 그 OST를 두고두고 듣고 싶은 이유는 바로 거기에 있겠죠?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